클래스

클래스 체계

  • 변수 다음 메서드 정의
  • 다음순의 변수 정의
    • 정적 공객 상수
    • 정적 비공개 변수
    • 비공개 인스턴스 변수
    • 공개 변수가 필요한 경우는 없음
  • 변수 목록 다음에는 공개 함수
  • 비공개 함수는 자신을 호출하는 공개함수 다음에 정의됨

캡슐화

  • 변수나 유틸리티함수는 공개하지 않는 편이 낫지만 반드시 숨겨야 할 필요는 없음
  • 이런 변수나 함수는 protected로 선언해 테스트 코드에 접근을 허용하기도 함

클래스는 작아야 한다!

  • 클래스를 만들 때 첫 번째 규칙은 크기, 클래스는 작아야함
  • 두 번째 규칙도 크기
  • 클래스의 이름은 해당 클래스 책임을 기술해야함
    • 작명은 클래스의 크기를 줄이는 첫 번째 관문

단일 책임 원칙

  •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, SRP)은 클래스나 모듈을 변경할 이유가 하나, 단 하나뿐이엉 한다는 원칙
  • SRP는 객체 지향 설계에서 중요한 개념
  • 소프트웨어를 돌아가게 만드는것과 깨끗하게 만드는것은 완전히 별개
  • 대다수 개발자들이 돌아가면 일이 끝났다고 여기고 다음 관심사인 깨끗하고 체계적인 소프트웨어라는 관심사로 전환하지 않음
  • 자잘한 단일 책임이 많아지면 큰 그림을 이해하기 어려워진자도 우려함, 하지만 작은 클래스가 많은 시스템이튼 큰클래스가 몇 개뿐인 시스템 돌아가는 부품은 비슷함
  • 규모가 어느 수준에 이르는 시스템은 논리가 많고 복잡함
    • 큰클래스로 이뤄진 시스템은 당장 알필요 없는 사실까지 이해하고 있어야함
  • 즉 단일 책음 원칙과 유연한 변경을 위해 큰 클래스보다는 작은 클래스 여럿으로 이루어진 시스템이 더 바람직함

응집도

  • 클래스는 인스턴스 변수 수가 작아야함
  • 일반적으로 메서드가 변수를 더 많이 사용할수록 메서드와 클래스는 응집도가 더 높음
    • 모든 인스턴스 변수를 메서드마다 사용하는 클래스는 응집도가 가장 높음
  • 이처럼 응집도가 가장 높은 클래스는 가능하지도 바람직하지도 않음
    • 그러나 응집도가 높은 클래스를 선호함
    • 응집도가 높다는 말은 클래스에 속한 메서드와 변수가 서로 의존하며 논리적인 단위로 묶인다는 의미이기 때문
  • 함수를 작게, 매개변수 목록을 짥게 라는 전략을 따르다 보면 몇몇 메서드만 사용하는 인스턴스 변수가 많아짐
    • 이는 새로운 클래스로 쪼개라는 신호임
  • 응집도가 높아지면 적절히 분리해 새로운 클래스 두세 개로 쪼개줌

응집도를 유지하면 작은 클래스 여럿이 나온다

  • 큰 함수를 작은 함수 여럿으로 나누기만 해도 클래스 수가 많아짐
  • 큰 함수 일부를 작은 함수 하나로 빼내면 작은 함수에서 사용할 변수를 클래스 인스턴스 변수로 변경하면 인수가 필요없음
    • 그만큼 쪼개기 쉬워짐
  • 하지만 그렇게 할 경우 응집력을 잃음
  • 이경우 몇몇 함수가 몇몇 변수만 사영한다면 독자적인 클래스로 분리해야함
  • 즉 큰 함수를 작은 함수 여럿으로 쪼개면 종종 작은 클래스 여럿으로 쪼갤 기회가 생김
    • 프로그램에 점점 더 체계가 잡히고 구조가 투명해짐

변경하기 쉬운 클래스

  • 대다수의 시스템은 지속적인 변경이 가해짐
    • 변경이 가해질대마다 의도대로 동작하지 않을 위험이 따름
  • 깨끗한 시스템은 클래스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변경에 수반하는 위험을 낮춤

변경으로부터 격리

  • 요구사항은 변경되지 마련, 따라서 코드도 변하기 마련임
  • 객체지향에서는 구체적인(concreate)클래스와 추상(abstract)클래스가 존재
  • 구체적인 클래스는 상세한 구현을 포함
  • 추상 클래스는 개념만 포함
  • 상세 구현클래스에 의존하는 클라이언트 클래스는 구현이 변경되면 위험에 빠짐, 그래서 인터페이스와 추상클래스를 사용해 구현에 미치는 영향을 격리함
  • 상세 구현에 의존하는 코드는 테스가 어려움
public interface StockExchange {
  Money currentPrice(String symbol);
}


public class Portfolio {
  private StockExchange exchange;
  public Portfolio(StockExchange exchange) {
    this.exchange = exchange;
  }
  // ...
}


public class PortfolioTest {
  private FixedStockExchangeStub exchage;
  private Portfolio portfolio;

  @Before
  protected void setUp() throws Exception {
    exchange = new FixedStockExchangeStub();
    exchange.fix("MSFT", 100);
    portfolio = new Portfolio(exchange);
  }

  @Test
  public void GivenFiveMSFTTotalShouldBe500() throws Exception {
    portfolio.add(5, "MSFT");
    Assert.assertEquals(500, portfolio.value());
  }
}
  • 위와 같은 테스트가 가능할 정도로 시스템의 결합도를 낮추면 유연성과 재사용성이 더욱 높아짐
  • 결합도를 최소로 줄이면 자연스럽데 또 다른 클래스 설계 원칙인 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을 따르는 클래스가 나옴
    • 본질적으로 DIP는 클래스가 상세한 구현이 아니라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는 원칙
  • 위 구현을 보면 Portfolio가 TokyoStockExchange가 아닌 StockExchange인터페이스에 의존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음